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관련사이트

  • 종합쇼핑몰
  • 벤처나라
  • 공사비 정보광장
  • 해외조달정보센터
  • 글로벌 조달 장터(ITC Procurement Map)
  • 비축물자
  • 조달교육원
  • 공공녹색구매통합정보망
  • 사이버홍보관
  • RFID 물품관리
  • 조달정보개방포털
  • 기술평가위원선정시스템
  • 국유재산조사관리시스템(상속인없는 재산의 청산)

e-브리핑 공공조달! 이제는 품질과 안전입니다.

SNS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트위터에 공유하기    미투데이에 공유하기    싸이월드에 공유하기    구글에 공유하기

e-브리핑 : 이 표는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 부서명 , 청장관련게시글여부 , 내용, 첨부파일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일반] [기획조정관] 24시간 소통하는 ‘나라장터 조달통' 신설
작성자 대변인실 등록일 2018-03-28 조회수 2934
담당부서
내용 [기획조정관] 24시간 소통하는 ‘나라장터 조달통' 신설
2018년 3월 20일

조달청 기획조정관입니다.
저희 조달청이 오늘부터 고객들과 댓글로 24시간 소통하는 익명게시판을 오픈할 예정입니다. 오늘 이 내용에 대해서 브리핑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전자조달의 가장 기본적인 시스템인 나라장터에 고객과 조달청 간 쌍방향 소통창구를 신설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조달청은 오늘 조달고객들이 공개적으로 제도개선을 제안하고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나라장터 조달통’ 게시판을 신설할 예정입니다.
조달통에 제안된 제도개선에 대해서는 다른 고객들의 댓글의견을 고려하고 저희 청의 심층분석과 정책적 판단을 통해서 최종 내려진 결론을 정기적으로 답변할 예정입니다.
저희 조달청은 작년 12월 향후 5년을 바라보는 ‘고객중심 조달행정 발전방안’을 발표하면서 조직 내부와 외부의 소통강화를 위해서 계속 노력해 왔는데, 나라장터 조달통 신설도 이러한 고객중심 조달추구의 연장선상에 있는 내용입니다.
저희 조직 내부적으로는 작년 10월에 조직 내 진정한 소통을 목적으로 내부 익명게시판을 최초로 신설 운영을 해봤고, 그런 과정에서 공직사회의 내재적인 한계였던 직급이나 신참·고참을 넘어서는 그런 자유로운 소통을 추구하기 시작한 바 있습니다.
이런 우리 조직 내부의 조달통이 생기하면서 불필요한 일 버리기나 업무환경 개선 등과 같은 다양한 아이디어가 도출됐었고, 오래된 조직에 쌓이기 마련인 뭔가 아쉬운 얘기를 나눌 수 있는 힐링의 장으로서 상당히 효과를 거두고 있어서 서로 할 말을 다하는, 그런 생동감이 있는, 생동력이 있는 조직으로 바뀌어 나가고 있습니다.
저희가 이런 내부 조달통의 성공적인 운영경험이 있기 때문에 외부 고객과도 자유로운 소통을 해 보자, 이런 차원에서 아이디어로 연결되면서 외부고객과 연결해 주는 나라장터 조달통을 탄생시키게 되었습니다.
나라장터 조달통은 공공조달의 제도개선에 대해서 다양한 의견들을 24시간 자유롭게 제기하고 또 그것을 다른 고객들과 공유할 수 있다는 게 특징입니다.
우선, 저희가 익명게시판이기 때문에 사용자 정보를 일체 공개하지 않고 기업이나 기관 등으로 표시하고, 이런 익명에 기반 해서 자유로운 글쓰기를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나오게 되겠습니다.
또 이 게시판에 들어와 있는 고객들 상호 간에도 서로 댓글이나 아니면 내용이 좋다고 판단했을 때는 추천하는 그런 기능을 통해서 보다 나은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저희는 생각합니다.
이런 오픈된 공개제안의 형태를 통해서 5만여 조달 수요기관과 37만여 조달기업, 합해서 42만 명이 참여하는 진정한 토론장이 될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A라는 조달기업이 과거에 조달제도 개선에 대해서 제안을 하면 저희 조달청에서 A에게만 답변을 했었습니다. 소위 말하는 1 대 1 상황에서의 답변이었는데, 이제는 나라장터에 들어와 있는 42만 명이 동시에 그 답변에 대한 내용을 알게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A기업이 제안했을 때 B기업이나 C수요기관 같은 다른 이용자가 거기에 댓글을 달면서 의견표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저희가 굉장히 여러 가지 측면들을 다각적으로 고려해줄 수 있는 상황이 되기 때문에 보다 완성된 그런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고.
또 수많은 고객들이 낮 시간에 바쁘시기 때문에 대개 밤중에 SNS를 많이 하십니다. 그래서 심야시간에도 자유롭게 댓글을 올리실 수 있기 때문에 24시간 상시적인 토론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조달청은 이런 제도개선 제안 외에도 나라장터 조달통을 활용해서 '조달업무 이렇게 바꾸었습니다'라는 코너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고객들의 관심도가 높거나 파급효과가 크게 보이는 그런 제도개선 사항을 선별해서 분기별로 게시할 것이고, 여기에 대한 의견수렴을 받을 것입니다.
기존에 저희가 했던 제도에 대한 의견수렴은 주로 간담회 방식이었습니다. 수시로 간담회를 열어서 파악하기 때문에 시간이나 장소적인 제한이 많아서 소수의 기업을 대상으로 단기간 이루어질 수밖에 없었고, 그러나 앞으로는 저희가 나라장터를 이용하는 모든 기업과 고객들 전부 42만 명이 전부다 변경된 제도의 성과나 보완에 대해서 24시간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조달청이 과거에는 고객들로부터 ‘너무 보수적이다.’ 이런 이미지를 많이 갖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앞으로는 저희가 SNS가 고도로 발달된 소셜미디어 강국의 장점을 크게 살려서 제안이나 공개적인 오픈된 제안이나 댓글을 통해서 활발하게 소통하면서 정부 조달의 기능을 혁신하면서 과거에 보수적이었던 조달의 이미지를 보다 참신하게 변화시켜 나가려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 질문 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처리했으니 양해 바랍니다.

<답변> 오늘 질문 받고 나서 저희가 컴퓨터를 하나 갖고 왔습니다. 보시면 같이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 ***

<답변> 예, 조달통이 2가지가 있습니다. 이 기자님 잘 알고 계시는 것 같은데 저희가 작년 10월에 개통했던 것은 내부, 조달청의 내부인이 보는 내부 조달통이 있고요. 저희가 오늘 오픈하는 것은 조달 고객들, 외부사람을 위한 약간 구별하기 위해서 ‘나라장터 조달통’이라고 이렇게 따로 구분합니다.
저희가 내부 조달통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굉장히 재미있는 일들이 많았습니다. 관청이라는 데가 워낙 보수적이라서 여러 가지 얘기를 못하던 사람들이 익명으로 운영했더니 여러 가지 얘기를 해 주더라고요.
우리가 저런 관점에서 많은 것을 고쳤고, 지금 저희가 분위기가 굉장히 부드러워졌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이런 효과가 아마 외부고객 쪽에도 있지 않을까.
그 이유를 말씀드린 얘기는 저희가 지난번에 조달청이 총리실에서 하는 성과평가에서 '미흡' 기관에서 '우수' 기관으로 올라갔다는 말씀을 드렸는데, 모든 항목에 있어서 '우수'나 '보통'을 받았지만 고객들이 보는 외부만족도는 '미흡'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이런 것을 해서 고객들로 하여금 고객들이 스스로 자기가 원하는 것을 얘기를 해 보고 저희가 봐서 평가를 해서 그런 내용을 많이 받아들이면 그런 이미지가 많이 바뀌지 않을까, 그런 기대도 좀 하고 있습니다.

<질문> ***

<답변> 공식적으로는 지금 저희가 기획재정담당관 내에 저희가 그 혁신 T/F가 있습니다. 작년에 저희가 만들었는데 그 안에서 공식적으로 담당을 시키고 있습니다.
조금 설명을 드리면, 저희가 근무시간 중에 모니터를 하면서 내용이 올라오면 관련 과로 보내게 되고요. 그 내용을 저희가 정리를 해서 주로 혁신T/F 쪽에서 올리게 됩니다.

<질문> ***

<답변> 5만 개 정도입니다.

<질문> ***

<답변> 네, 그것 좀 설명드리겠습니다. 지금 민원을 말씀하셨는데, 이것은 민원이 아니라 제도개선 쪽입니다.
민원 쪽은 종전에 다른 창구가 있습니다. 저희 조달청 홈페이지에 들어오시면 조달청 홈페이지에 코너 이름이 뭐였죠? '참여민원'이라는 코너가 있는데 그 안에 보면 '종합민원센터'가 있습니다. 그리로 들어오시면 지금 말씀하신 개인적인 민원은 거기에서 처리가 되고요.
저희가 이 조달통을 만든 취지는 조달제도에 참여하고 있는 기관이나 기업들이 어느 정도 수준이 있지 않습니까? 실제 제도를 운영하시는 분들이거든요. 이분들이 갖고 있는 실제 제도를 바꿔서 이 제도개선 쪽에 초점을 둔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공누리
조달청 이(가) 창작한 [기획조정관] 24시간 소통하는 ‘나라장터 조달통' 신설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본 화면의 동영상이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을 경우 붙임 파일을 다운로드하신 후 동영상 실행 프로그램
(윈도우미디어, 곰플레이어 등)으로 실행하시면 보실수 있습니다.

동영상이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는 문제점에 대한 문의가 있으실 경우 홈페이지 담당자
(042-724-7135)에게 연락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첨부파일
이 표는 번호,구분,제목,글쓴이,등록일,조회수,파일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구분 제목 첨부파일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02 일반 [청장] 해외조달진출 7억5천만 달러로 최대 실적 파일다운로드 대변인실 2018-11-21 3059
101 일반 [구매사업국장]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적정 가격관리 계획 파일다운로드 대변인실 2018-07-26 8487
100 일반 [기획조정관] 공공조달 영문 실적 서비스 … 해외조달시장진출 지원 파일다운로드 대변인실 2018-07-02 1598
99 일반 [기획조정관] 창업벤처기업 지원 등 정부혁신 실행계획 파일다운로드 대변인실 2018-06-07 1413
98 일반 [조달품질원장] 품질보증조달물품 지정제도 대폭 개선 파일다운로드 대변인실 2018-05-02 1900
현재글 일반 [기획조정관] 24시간 소통하는 ‘나라장터 조달통' 신설 파일다운로드 대변인실 2018-03-28 2934
96 일반 [청장] 해외조달시장 진출 지원 전담조직 가동 파일다운로드 대변인실 2018-03-28 846
95 일반 [기획조정관] 조달청, 세계 190여 개국 정부조달 입찰정보 무료 제공 파일다운로드 대변인실 2018-03-28 705
94 일반 [청장] 나라장터 전면개편 등 고객중심 조달행정발전방안 파일다운로드 대변인실 2017-12-19 7098
93 일반 [청장] 공공조달을 통한 일자리 창출 지원 파일다운로드 대변인실 2017-09-12 6945
제공된 콘텐츠 내용에 대한 만족도 체크

사용자 만족도 조사

Q.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 대변인실 042-724-7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