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개인정보 처리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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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달청이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개인정보보호법」등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이 방침은 별도의 설명이 없는 한 조달청에서 운용하는 모든 홈페이지에 적용됨을 알려드립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목록으로 이동
① 조달청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 등 서비스 제공 및 민원처리, 소관업무 수행 의 목적으로 필요에 의한 최소한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보호법』제32조에 따라 조달청에서 등록 · 공개하는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동의를 받아 처리하는 개인정보
동의를 받지 않고 처리하는 개인정보
제2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목록으로 이동
① 조달청에서 처리하는 개인정보는 소관업무 및 법령에서 정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②조달청에서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수집방법, 수집목적, 수집항목, 보유기간 등 관련 내용 일체)은 제1조 제2항 의 ‘개인정보파일 현황’에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제3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목록으로 이동
① 조달청에서 처리하는 개인정보는 수집·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개인정보보호법 및 관련법령에서 정하는 보유기간을 준용하여 이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보호법』제32조에 따라 조달청에서 등록 · 공개하는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은 본 방침 제1조 제2항 의 ‘개인정보파일 현황’에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③제1조 제2항 “개인정보파일 현황” 이외에, ‘개인정보보호 종합포털(www.privacy.go.kr)’을 통해서도 개인정보파일 현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 종합포털 (www.privacy.go.kr) > 민원마당 >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검색 > 기관명에 “조달청”을 입력 후 조회하실 수도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 종합포털 바로가기
제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목록으로 이동
① 조달청은 원칙적으로『개인정보보호법』제17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다음과 같이 동법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제4호부터 제8호까지는 공공기관의 경우로 한정합니다.)
01.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02.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03.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04.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ㆍ의결을 거친 경우
05.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부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06.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07.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08. 형(刑)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09. 공중위생 등 공공의 안전과 안녕을 위하여 긴급히 필요한 경우
② 조달청에서 제3자에게 제공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 제3자 제공 현황]
① 조달청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 위탁 현황
② 조달청은 위탁계약 체결 시『개인정보보호법』제26조 및 동법 시행령 제28조에 따라 다음 각 호의 내용이 포함된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01.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의 처리 금지에 관한 사항
02.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에 관한 사항
03. 위탁업무의 목적 및 범위
04. 재위탁 제한에 관한 사항
05.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등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06. 개인정보의 관리 현황 점검 등 감독에 관한 사항
07. 수탁자가 준수하여야 할 의무를 위반한 경우의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6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목록으로 이동
① 정보주체(만 14세 미만인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을 말함)는 조달청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조달청은 만 14세 미만 아동에 대한 개인정보는 처리하지 않고 있습니다.)
01. 개인정보 열람요구
0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03. 삭제요구
04. 처리정지 요구
05. 개인정보 전송요구
06. 개인정보 동의 철회요구
07. 자동화된 결정에 대한 거부 및 설명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지침』 별지 제1호 서식에 따라 작성 후 서면,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조달청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개인정보보호법』제35조 제4항 및 제37조 제2항에 따라 정보주체의 요구를 제한하거나 거절할 수 있습니다.
⑤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⑥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지침』별지 제2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하며, 조달청은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지침』 [별지 제1호 서식]개인정보(열람¸정정ㆍ삭제¸처리정지) 요구서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지침』[별지 제2호 서식]위임장
※ 개인정보 열람 등 청구부서는「제10조 개인정보 열람청구」 를 참고
① 조달청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 따라 보존하여야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②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불필요한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선정하고,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합니다.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목록으로 이동
① 조달청은 『개인정보보호법』제29조에 따라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관리적, 기술적, 물리적 대책으로 여러 보안장치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은 반드시 필요한 인원에 한하여 지정 · 관리하고 있으며 취급직원을 대상으로 안전한 관리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③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은 사용자 접근권한의 부여 · 변경 ·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 접근통제를 위한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④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접속기록은 2년 이상 보관 · 관리하고 있습니다.
⑤ 개인정보는 암호화 등을 통해 안전하게 저장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⑥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은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출입통제하고 있습니다.
① 조달청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부서명 : 전자조달기획과
담당자 : 송정욱 주무관
연락처 : (전화번호)042-724-7549, (이메일주소)songjungwook@korea.kr, (팩스번호) 050-5480-1998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에 따라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개인정보보호 종합포털(www.privacy.go.kr)’을 통하여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③ 정보주채는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등에 대한 조치에 불만이 있거나 이의가 있을 경우애는 이의신청서를 작성하여 개인정보 보호담당자에게 이의제기를 할 수 있습니다.
조달청은 이의제기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이의제기 내용을 검토한 후, 그 결과에 따라 조치하고 개인정보(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요구에 대한 결과 통지서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안내합니다.
이의신청서
제11조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목록으로 이동
① 아래의 기관은 조달청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조달청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전화 : 118
주소 :(58324) 전라남도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운영)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 및 집단 분쟁조정 신청, 상담
홈페이지 : www.kopico.go.kr
전화 : 1833-6972
주소 :(03171)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대검찰청 : ☎02-3480-3573, www.spo.go.kr
경찰청 사이버범죄 신고 : ☎182, ecrm.police.go.kr
②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등에 대한 정보주체의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제12조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목록으로 이동
① 조달청은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 목적 :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방법
▶ 웹 브라우저에서 쿠키 허용/차단
Chrome : 웹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 ‘… ’ 표시 선택 > 새 시크릿 창(단축키 : Ctrl + Shift + N)
Edge : 웹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 ‘… ’ 표시 선택 > 새 InPrivate 창(단축키 : Ctrl + Shift + N)
▶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쿠키 허용/차단
Chrome : 모바일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 ‘… ’ 표시 선택 > 새 시크릿 탭
사파리(Safari) : 모바일 기기 설정 > 사파리(Safari) > 고급 > 모든 쿠키 차단
삼성 인터넷 : 모바일 브라우저 아래쪽 '탭' 아이콘 선택 > 비밀 모드 켜기 > 시작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13조 영상정보처리기기(고정형, 이동형) 설치 · 운영목록으로 이동
※ 조달청에서 운영 중인 영상정보처리기기 유형별(고정형, 이동형) 운영 현황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①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 및 목적
조달청은「개인정보 보호법」제15조 제1항, 동법 제25조 제1항 및 제25조의2 제1항, 「민원처리에 관한 법률」제4조에 따라 시설물의 안전 및 화재예방, 고객의 안전을 위한 범죄예방, 민원처리 담당자 보호 및 민원인 위법행위 예방을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 합니다.
②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③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조달청에서 운영하는 영상정보처리기기의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는 제2항의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현황’에서 조회 하실 수 있습니다.
④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촬영시간
(고정형 CCTV) 24시간
(이동형 CCTV) 업무시간(오전 9시 ~ 오후 6시)
보관기간
(고정형 CCTV) 촬영일로부터 30일
(이동형 CCTV) 촬영일로부터 15일
보관장소 : 소속기관 당직실 및 CCTV운영부서
※ 처리방법 :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자동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 합니다.
⑤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확인 방법 : 소속기관 담당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소속기관에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확인 장소 : 소속기관
⑥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개인영상정보에 대해 열람 또는 존재확인 · 삭제를 요구할 경우에는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로 하여야 합니다. 단,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개인영상정보의 경우에만 열람 요구를 할 수 있으며, 명백히 정보주체의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만 열람을 허용합니다.(그외 사항 표준 개인정보 보호지침 제35조~제48조 준용)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는 주민등록증 · 운전면허증 · 여권 등으로 청구자의 본인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개인영상정보(존재확인 · 열람) 청구서]
⑦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 · 관리적 · 물리적 조치
조달청에서 처리하는 개인영상정보는 내부관리계획수립, 접근통제 및 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보관·전송기술 적용 등 보안조치를 수행하고 있으며, 개인영상정보의 생성일시, 열람 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제14조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 · 제공의 기준목록으로 이동
제15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목록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