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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조달시장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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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조달시장 진출 유망기업(G-PASS) 지정제도

제도의 개요
  • 「조달사업에 관한 법률」제28조에 따라 조달청장이 해외조달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하여 국내기업을 선정하여 해외시장진출을 지원하는 제도
  • 2013년도부터 해외조달시장 진출 유망기업(G-PASS기업) 지정제도 운영
    • Government Performance ASSured : 국내 조달시장에서 기술력, 품질 등이 검증되어 해외조달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다고 인정한 중소 · 중견기업
주요내용
  • (지정대상)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www.g2b.go.kr)에 경쟁입찰참가자격을 등록한 중견·중소기업
  • (지정기간) 지정일로부터 5년(2회까지 재지정 가능, 총 15년)
  • (지원내용)
    • 「조달청 물품구매적격심사 세부기준」, 「우수조달물품 지정관리 규정」, 「물품 다수공급자계약 2단계경쟁 업무처리기준」 등 가점
    • 해외조달시장 수출 전략기업 육성사업, 해외 전시회 참가 사업, 해외조달시장 진출 맞춤형 종합지원사업, 해외조달 시장개척단 등 조달청 국제협력담당관실의 수출지원사업 지원기업 선정시 우대

지원사업

나라장터 엑스포(KOPPEX) 연계 수출 상담회
  • 나라장터 엑스포(KOPPEX) 기간 중 해외바이어를 초청하여 상담회 및 해외조달시장 진출 설명회 개최
  • 국내 기업이 해외바이어와 1:1 상담을 통해 제품 홍보 및 수출을 타진할 수 있는 수출 상담회와 국내외 조달전문 강사를 초청하여 해외조달시장 진출 설명회 개최
글로벌 공공조달 수출 상담회(GPPM)
  • 주요 수출상대국 해외바이어와 국내 조달기업과의 상담을 주선하고 파트너십을 구축 등을 통해 국내기업의 해외조달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수출 상담회(매년 10~12월)
  • 해외바이어 상담회, 해외조달시장 설명회 등을 주요 내용으로, 조달청과 외교부, KOTRA, 한전KPS가 공공조달 수출상담회 공동 개최
해외 전시회(단체/개별) 참여
  • (단체) 해외조달시장 판로개척 및 수출확대를 위해 국제 전시회에 국내 우수 조달기업과 공동 참가하여 ‘한국 조달관’을 운영하고 우리 기업 제품 홍보 및 현지 바이어 초청 1:1 상담 주선 및 수출계약 체결 지원
  • (개별) 개별기업이 유망 해외전시회에 참가하는 경우 일부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해외전시회 참가 경비 중 부스 임차료와 운송비를 지원
    ※ 지원규모(금액 및 기업 수)은 연도별로 변경
해외조달시장개척단
  • 해외 현지 바이어와 국내 조달 기업 간 매칭을 바탕으로 한 수출상담 및 현지 산업 시찰, 유관 기관 담당자 미팅 등을 통해 수출 기회 부여
해외조달시장 전문 교육
  • (청년 대상) ‘해외조달시장 전문인력 양성과정’을 개설하여 해외조달시장에 대한 이론교육 및 실무형 실습교육을 통해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채용과 연계하여 청년 취업을 지원
  • (재직자 대상) ‘해외조달시장 전문훈련과정’을 개설하여 기업 재직자 대상 국내외 조달제도, 해외입찰 실무 등 해외조달시장에 대한 전문훈련 과정 제공
수출 전략기업 육성사업
  • 국내 기업과 해외 현지 유망기업을 매칭시켜 해외진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해외 협업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수출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2개년 사업)
해외조달시장 진출 맞춤형 종합지원사업
  • 해외조달시장의 복잡성, 진입까지 장기간 소요 등의 특성을 고려하여 기업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원하는 시기에 맞춤형 방식으로 지원
    • (지원서비스) 입찰(또는 벤더)등록, 인증·규격 취득, 시제품 제작, 물류·통관, 기타 해외조달시장 진출·계약·납품, 사후관리 과정에서 필요한 각종 서비스

세부자료

  • 조달청의 해외조달시장 진출과 관련된 지원기업 모집 공고, 각종 행사 일정 등은 조달청 해외조달 정보센터(https://www.globalkoreamarket.go.kr/)에서 확인 가능